스팀 컨트롤러, 게임 패드 설정 & 초기화 방법

2020. 10. 10. 23:45게임 이야기/스팀

스팀 컨트롤러 설정

 

스팀의 다양한 게임들 중 대다수는 게임 패드, 컨트롤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게임들은 키보드, 마우스로 즐기는 것 또한 재미있지만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즐기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팀에서 엑박패드, ps4패드 등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게임패드를 사용할 수 있는 설정부터 설정 초기화까지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아직 게임패드를 구매하지 않으셨다면 게임 패드 추천 Top5!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PC에 컨트롤러 연결

가장 먼저 스팀 게임에서 사용할 게임패드, 조이스틱, 레이싱 휠 등 컨트롤러를 PC에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블루투스를 사용하거나 케이블을 연결해 정상적으로 PC에서 입력장치로 인식하는지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아래에서 설정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 클라이언트 설정

1. 스팀 클라이언트 설정 > 컨트롤러 > 일반 컨트롤러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스팀 클라이언트에서 해당 컨트롤러에 대한 일반적인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PS4 듀얼쇼크, 엑스박스 패드, 닌텐도 스위치 프로콘의 구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게임패드가 구성에서 없다면 일반 게임패드 구성지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팀 엑박패드 ps4패드

또한 Guide 버튼으로 Steam 선택이라는 항목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게임 플레이중 게임패드의 홈버튼을 누를 시 스팀 창을 실행시키는 기능입니다. (필요 없다면 체크를 해제하는것이 편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마친 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 경우 컨트롤러에서 진동 혹은 불빛으로 연결이 되었다는 신호를 볼 수 있습니다.

(+ 설정 > 컨트롤러 > guide 버튼 단축키에서 컨트롤러 홈버튼 + 지정 버튼으로 단축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Big Picture(빅픽쳐) 모드 설정

스팀에서 컨트롤러가 인식되는 경우 빅픽쳐 모드로 진입하여 사용할 수 있게끔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PS4, XBOX와 같은 느낌을 받을수는 있지만 오히려 친구목록을 보는데 있어 불편하기 때문에 설정을 해제해 주는것이 더 편합니다.

 

설정 > 게임 중 > 데스크톱에서 Steam Controller를 사용하면 Big Picture 오버레이 사용에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스팀 컨트롤러 초기화

 

해당 게임 컨트롤러 설정 (구성변경하기)

내가 플레이 하고자 하는 해당 게임에서 내가 원하는 버튼으로 키맵핑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에서 사용하던 컨트롤러 환경과 같게 만들고자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라이브러리 안에서 키맵핑이 필요한 게임을 선택 후 우측 컨트롤러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원하는 버튼을 원하는 키로 바꾸어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게끔 변경합니다.

스팀 패드 설정

 

컨트롤러 설정 초기화

컴퓨터 저장공간을 만지거나 업데이트를 하는 등의 이유로 혹은 스팀 설정을 만지다가 컨트롤러 설정이 꼬이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방향키가 작동하지 않거나 무한 입력이 되기도 하는데 위에서 설명한 구성변경 키맵핑 방법으로 변경을 시도해도 먹통인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답이 없는 경우에는 컨트롤러 설정 파일을 찾아 삭제함으로써 초기화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스팀을 설치한 드라이브 > Program Files (x86) > Steam > config > config.vdf 파일을 메모장으로 실행합니다.

2. Ctrl + F를 눌러 "SDL_GamepadBind"라는 문구를 찾아 모두 삭제합니다.

3. 저장한 뒤 스팀을 재실행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저장되어 있던 컨트롤러 설정이 사라저 새롭게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패드를 가지고 있다면 꼭 한번 확인해볼만한 포스팅:

아이패드 게임 추천 Best 5 (20년 하반기)

스팀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 사용법 (게임 하나로 같이하기)

NDS 게임 다운로드, 드라스틱 사용법

닌텐도 3ds 에뮬 시트라 다운부터 최적화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