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가족 공유 기능 100% 활용법 (동시 접속 가능)

2020. 9. 23. 22:20게임 이야기/스팀

 

 

스팀 가족 공유 기능이란 스팀 계정 라이브러리 속 게임들을 아이디를 빌려주지 않고 게임만 빌려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 기능과는 다르게 실시간 공유가 아닌 내가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기를 빌려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게임을 구매하지 않고 라이브러리를 공유해 가족과 같이 키운다거나 캐릭터를 새로 만들어서 각각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팀 가족 공유 기능으로 라이브러리 속 게임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 주의사항, 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전 빠르게 보는 주의사항

스팀 가족 공유는 말 그대로 가족들끼리 공유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이유는 친구 혹은 타인과 공유를 할 경우 좋은 점도 있지만 아래 이유들로 서로 사이가 멀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가까운 친구나 지인이 아니라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공유를 하는 계정에서 스팀 가드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 게임 플레이 시 공유를 제공한 계정으로 접속하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의 경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 공유를 시작하면 라이브러리 안에 모든 게임을 공유해야 합니다.

 

- 공유를 제공한 계정과 공유를 받은 계정이 동시에 접속하여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 가족 공유를 했다고 하더라도 세이브 파일은 모두 독립적으로 저장이 됩니다.

 

- 또한 공유를 제공한 계정에서 라이브러리 게임 중 한 가지만 실행하고 있어도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유를 제공하고 있는 계정에서 다른 컴퓨터의 접속을 끊을 수 있음)

 

스팀 가족 공유 (라이브러리 공유) 사용법

 

1단계: 가장 먼저 스팀 클라이언트를 실행 후 공유를 제공(호스트)하는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2단계: 왼쪽 상단의 Steam을 클릭하고 설정으로 들어가 좌측에서 가족 항목을 클릭합니다.

3단계: 이 컴퓨터와 라이브러리 공유를 허용에 체크를 하고 저장합니다.

(다른 로컬 계정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나타나는 메시지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4단계: 동일 컴퓨터에서 공유를 받을 계정(게스트)으로 다시 로그인합니다.

5단계: 라이브러리에 생긴 호스트의 게임을 실행하여 권한 요청을 보냅니다.

6단계: 호스트의 이메일에 요청 메시지가 도착하면 인증을 완료해줍니다.

 

 

 

이것으로 공유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호스트 계정에서는 최대 10대의 기기(컴퓨터)에서 5명의 인원을 선택하여 공유가 가능합니다.

 

가족공유 해지 및 인증 취소하기

가족 공유 기능은 처음 주의사항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중에 공유를 그만두고 해당 계정을 해제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다시 스팀 클라이언트 설정으로 들어가 가족 항목을 클릭합니다. 다른 컴퓨터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공유되어 있는 컴퓨터들을 관리하고 공유 정지, 인증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플레이하는 TIP

스팀 가족 공유는 일반적으로 공유를 제공하는 계정에서 어떠한 게임이라도 플레이하고 있다면 공유받는 입장에서는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조금 바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공유를 받는 계정에서는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사용이 가능한 반면 제공하는 호스트 계정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스트 계정에서 오프라인 게임을 즐기신다면 인터넷 연결 없이 스팀을 접속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고 게스트 계정에서는 정상적으로 접속해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가족 공유를 통해 라이브러리 게임들을 공유하는 기능은 다소 불편합니다. 특히 GTA5와 같은 싱글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은 가족 공유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차라리 계정을 직접 빌리는 것이 훨씬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이미 스팀에서는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을 같이 즐기고 싶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마음이 편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