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클라우드 사용법 (동기화, 백업, 복구)

2020. 9. 22. 14:53게임 이야기/스팀

스팀 클라우드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팀 클라우드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팀 게임들을 플레이 하다보면 온라인 게임이 아닌 로컬게임의 경우 세이브 파일이 컴퓨터에 저장됩니다.이런 게임들의 경우 PC방에서 플레이 하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을 하려면 저장 파일을 따로 옮겨야 해서 매우 불편합니다.

 

하지만 스팀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PC방, 노트북과 같은 다른 기기에서 실행해도 저장 파일을 따로 옮기거나 불러올 필요가 없이 진행하던 게임을 매우 편하게 플레이하고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즉 로컬 플레이 게임도 온라인 게임처럼 바로바로 저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말로 편한 스팀 클라우드 동기화 사용 방법과 클라우드 세이브 파일을 백업, 불러오기(복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팀 클라우드 동기화 설정하기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세이브 파일을 따로 옮기거나 가지고 있지 않아도 자동으로 진행 상황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한번의 스팀 계정 설정으로 인해 사용할 수 있으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스팀 클라이언트로 들어가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좌측의 클라우드 항목으로 들어가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Steam 클라우드 동기화 사용" 체크 후 확인을 누릅니다.

    스팀 클라우드 동기화

     

    하지만 설정을 완료했다고 해서 모든 게임이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하려는 게임이 클라우드 동기화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또 내가 원하는 게임만 클라우드 설정을 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나의 라이브러리에서 클라우드 동기화를 사용하고 싶은 게임 우클릭 > 속성을 클릭합니다.

    스팀 클라우드 수동 동기화

     

    2. 업데이트 항목으로 들어가 맨 아래 Steam 클라우드 설정에 사용 체크 후 닫기를 눌러 나와줍니다.

    스팀 클라우드

     

    로컬 플레이 게임이지만 위 사진과 같은 클라우드 동기화 사용 설정이 보이지 않는다면 지원하지 않는 게임입니다. 슬프지만 직접 세이브 파일 위치에서 파일을 백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 동기화 방법

    위 설명대로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현재 플레이했던 세이브 파일을 클라우드에 동기화를 시키고 싶으실겁니다.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수동으로 동기화 하는 방법을 따로 없지만, 대신 동기화가 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게임의 현재 진행상황을 인게임에서 저장을 하거나 자동으로 저장이 됐다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그런 다음 스팀 라이브러리로 가서 방금 종료한 게임을 보면 동가화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이브 파일을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동기화 시키고 싶다면 진행이 모두 완료되기 전까지 종료하면 안됩니다. 이 방법이 불안하시거나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 직접 게임의 저장 파일 위치로 가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파일 백업하기

    스팀 클라우드에 저장된 세이브 파일도 따로 다운로드 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Steam 클라우드 보기 페이지로 이동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내 스팀 계정속 클라이언트 저장 파일을 볼 수 있으며, 백업을 원하는 게임의 파일 보기를 눌러줍니다. (게임 뿐만 아니라 현재 스팀 클라이언트 설정 저장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의 클라우드 저장 파일에 대한 저장된 날짜, 이름, 크기 등을 확인이 가능하며 개별적으로 다운로드 하여 백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순하게 현재 컴퓨터에서 클라우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가 궁금하다면 아래 위치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PC : C : \Program Files (x86) \ Steam \ userdata

    - Mac : ~ / Library / Application Support / Steam / userdata

    - Linux : ~ / .local / share / Steam / userdata

     

    클라우드 세이브 파일 불러오기(복구)

    클라우드를 통해 저장된 세이브 파일을 가져와 현재 플레이 하고 있는 게임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다른 컴퓨터, 기기에서 접속 시 파일 불러오기를 실패하거나 원하는 지점의 세이브 파일을 복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저장한 클라우드 세이브 파일을 복구하고자 하는 게임의 세이브 파일 저장 경로로 들어가 붙여넣기 하여 복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게임 별 클라우드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으로 스팀 클라우드를 통해 동기화, 파일 백업, 세이브 한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리모트 플레이 투게더와 같은여러가지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사랑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클라우드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매번 다른 컴퓨터에 불러와 사용하기 힘들다면 스팀 자체를 SSD에 다운로드 받아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외장 SSD가 매우 잘 나와있어서 어쩌면 이 방법이 더 편할수도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추가 소스: 친구와 같이하면 더욱 재미있는 멀티 생존게임 TO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