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스팀 환불 방법과 조건 & 소요시간 경험담

2020. 9. 20. 15:37게임 이야기/스팀

스팀 환불

 

실수로 인해 원하는 게임이 아닌 다른 게임을 결재 했다거나 실행 후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맞지 않는 등의 이유로 스팀에서 게임을 환불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임이나 꾸러미 등의 아이템을 환불받아야 하는 경우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은 환불 조건을 통해 쉽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팀에서 환불을 받았던 경험을 통해 조건부터 방법, 소요시간, 악용시 어떤 처벌을 받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팀 환불 조건

    환불이라는 것이 어디나 그렇듯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환불 정책, 기준이 있습니다. 받는 절차나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자신이 환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충족이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팀 환불 조건

     

    스팀의 공식적인 환불 정책을 살펴보면, 어떤 이유든 스팀에서 구매한 거의 모든 게임은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실제 플레이 후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경우, 나의 컴퓨터 사양에서는 플레이 할 수 없는 경우 등 생각보다 관대한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그렇듯 단순 변심을 포함하여 환불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환불이 적용되는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스팀 상점을 통해 구매 후 14일이 지나지 않아야 합니다.

    - 총 플레이 시간이 2시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 DLC 사용, 변경, 거래와 같은 활동을 하지 않은 상태여야만 합니다.

    이외에도 일부 게임에서는 캐릭터 레벨 상승 등의 이유로 환불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구매 전 사전에 환불 불가 표시가 있음)

     

    꾸러미, 패키지의 경우 포함된 아이템이 거래되지 않은 상태에서 총 플레이 시간이 2시간이 넘지 않는다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또한 환불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환불 금액은 구매 당시 사용자가 이용한 결제 수단으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만약 결제 수단으로 환불이 불가피한 경우 Steam 지갑으로 환불이 됩니다.

     

    이렇게 환불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깐깐하지 않아 조건에만 맞는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요약하자면 구매 후 2주가 지나지 않아야 하고 사용 시간이 2시간을 넘지 않았다면 대부분의 게임, 꾸러미 등의 아이템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스팀 지갑 속 자금 환불이 궁금하시면 스팀 지갑 환불 & 현금화 방법에 대한 모든것을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

     

    환불 받는 방법(절차)

    이제 위에서 설명한 환불 조건이 충족된다면 스팀의 절차를 통해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팀 클라이언트를 실행 후 도움말 > Steam 고객지원을 클릭합니다.

    스팀 환불 방법

     

    2. 최근 제품 혹은 아래로 스크롤 하여 환불받고자 하는 게임을 검색 후 선택합니다.

    스팀 환불 하는 법

     

    3. 여러가지 항목 중 "제가 예상한 것과 다릅니다."를 선택합니다.

    스팀 지갑 환불

     

    4. 환불 요청 항목을 클릭합니다.

    스팀 환불 걸리는 시간

     

    5. 자신이 환불 조건에 충족되는지 확인 후 환불 사유 선택 후 제출아혀 접수를 완료합니다.

    스팀 환불

     

    저의 경우 프레임 속도가 낮습니다. 를 선택 후 컴퓨터 사양과 맞지 않아 플레이 하지 못한다는 이유를 정중하게 적어 제출하였습니다.

     

    이렇게 요청한 환불건에 대해 정상적으로 조건이 충족된다면 승인 메일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금액이 구매 시 사용된 결제 수단으로 환불되지만 토스, 문화상품권 등의 방법으로 결제하신 경우 스팀 지갑으로 환불이 완료가 됩니다.

     

    환불 소요 시간

    환불을 신청하고 언제쯤 승인이 나서 환불 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겁니다. 소요되는 시간은 두가지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스팀 지갑, 캐시로 환불받는 경우

    토스, 문화상품권 등의 결제 수단을 사용하여 지갑, 캐시로 환불받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하루정도면 금액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 신용카드를 사용한 경우

    시용카드로 결제를 한 경우 해외 결제를 사용하셨을 겁니다. 이 경우에는 신용카드 회사를 거쳐 다시 환불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1 - 2 주 걸립니다. 해외 직구 취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악용하면 어떻게 되는가?

    환불 방법이 꽤 쉽고 조건도 까다롭지 않습니다. 때문에 잠깐씩 플레이하고 환불하는 등의 방법의 악용을 막기위해 너무 자주 번복한다면 여러번 요청했다는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환불을 지속하게 되면 스팀에서 판단 후 환불 요청이 모두 거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 계정이 밴을 당한다는 사례는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총 몇번과 같은 명확하게 나타난 횟수는 없지만 정말 필요한 경우 환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잘못 구매한 경우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