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9. 15. 17:33ㆍ게이밍 기어
키보드 종류와 그에 따른 특징을 찾고 계신가요? 시중에는 매우 많은 종류와 타입에 따라 타이핑, 사무, 게이밍 등 용도가 나뉘기도 하는데 너무 많은 종류를 가지고 있어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저는 프로게이머도 아니고 타이핑을 매우 빠르게 쳐야하는 속기사도 아니지만 매우 관심이 많아 이것 저것 많은 종류의 키보드를 구매해 보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찾기 조금 더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보드 종류에 따른 특징들과 어떤 용도로 사용하면 좋은지 또 추천 제품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
멤브레인 키보드란 가장 대중적인 키보드로 사무실 혹은 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방식의 키보드 입니다. 멤브레인 키보드가 이렇게 대중적인 이유는 낮은 가격으로 보급이 잘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 키보드에 사용된 스위치는 얇은 플라스틱 막과 고무로 된 러버돔으로 일반적으로 단순한 구조로 가볍고 잔 고장이 적습니다.
특징
가격이 저렴하여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러버돔 스위치 방식으로 되어있어 키보드를 누르면 고무의 탄성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과 적은 소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무용으로 가장 적합하며 조용한 분위기에서 타이핑을 쳐야하거나 멤브레인 만의 부드러운 느낌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추천제품
일반적인 멤브레인 키보드는 2만원 내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괜찮은 내구성과 타건감을 가지고 있는 대중적인 로지텍 제품입니다. 사무용 혹은 타이핑만 가능한 키보드라면 아무런 상관이 없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무접점 키보드
무접점 키보드는 스위치를 눌렀을 때 피라미드 모양의 용수철이 밑으로 눌리면서 기판의 축전센서에 신호를 보내 입력을 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멤브레인 키보드와 키감이 가까워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더욱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으며 이러한 방식의 키보드를 선호하는 매니아 층이 형성되면서 무접점 키보드 시장에서는 높은 퀄리티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징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피라미드 모양 위에 러버돔이 있어 타건 시 내부 스프링, 금속이 움직이며 서걱거리거나 튕기는 소음이 적으며 다른 키보드 들과 비교하면 고장이 적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와 비교하면 무접점 방식은 키보드의 보강판까지 손가락으로 눌러줘야 하기 때문에 게이밍 보다는 멤브레인을 사용하고 싶지만 조금 더 정교한 메카니즘, 디자인을 가진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추천제품
앱코의 HACKER K990 V3 스카이문 LED 키보드 입니다. 16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며 다른 하이엔드 제품으로 선택시 30만원을 훌쩍 넘기 때문에 가격을 고려하여 나쁘지 않은 디자인과 성능을 가지고 있어 가성비 있는 무점점 키보드로 추천드립니다.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란 멤브레인 키보드와는 다르게 키보드를 눌렀을 때 스위치를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입력이 되는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응하면 다른 키보드는 사용하지 못한다고도 하는 "구름타법"(손가락에 힘을 빼고 스치듯이 타건)이라는 것이 생겼고 반응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게이밍 키보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징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손가락으로 키보드를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입력이 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위치의 종류에 따라 입력을 하는 느낌이 매우 달라집니다. 여기서 스위치 제조사나 체리사의 스위치 종류별 색상(청축, 갈축, 적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키캡을 원하는 모양으로 바꾸는 등 기판, 스위치, 하우징 등 커스텀이 활발하고 가장 많은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소음으로 인해 게임을 하거나 나만의 공간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체리사의 스위치 종류 & 특징 정리)
추천제품
기계식 키보드는 스위치 방식에 따라 많은 호불호가 나뉘기 때문에 이전 포스팅한 가성비 무선 기계식 키보드 추천 순위 Top5!글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원래 노트북에서 많이 사용되는 키보드로 스위치 구조를 옆에서 보았을 때 x모양을 가지고 가위처럼 접혀 입력이 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Scissoer-Switch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트북 안의 키보드와 같이 키캡이 낮고 가볍습니다.
특징
키캡이 낮아 타이핑 시 손가락에 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입력이 되고 가볍게 타이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에 적응이 되었다면 바닥을 두드리는 듯한 느낌을 받아 오타가 생겨 적응이 필요하며 가볍고 얇기 때문에 휴대용 키보드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손가락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아 사무용으로 장시간 타이핑을 하는 분들, 휴대용으로 들고다니기 위한 키보드를 찾는 프로그래머에게 추천드립니다.
추천 제품
로지텍의 MX KEYS는 13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하며 펜타그래프식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들을 가지고 비즈니스 키보드 중 최상위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게가 무거워 휴대하면서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MX KEYS만의 편리성과 부드러운 키감으로 사무용으로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게이밍 기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기있는 장패드 추천 순위 TOP3 (2021년) (0) | 2020.10.15 |
---|---|
로지텍 G502 무선 후기 & 구매전 도움되는 4가지 (0) | 2020.09.25 |
가성비 무선 기계식 키보드 추천 순위 Top5! (0) | 2020.09.14 |
PC, 스마트폰을 위한 게임 패드 추천 Top5! (0) | 2020.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