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테도 스위치 eshop 다운로드 속도 빨라지는 3가지 방법! (dns, mtu, 슬립모드)

2020. 10. 1. 18:27게임 이야기/닌텐도

 

닌텐도 스위치 다운로드 속도

닌텐도 스위치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닌텐도 e숍에서 게임을 구매하고 다운로드 받아본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게임의 용량도 용량지만 와이파이가 잘 잡히는데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느려 답답합니다.

 

하지만 3가지 검증된 스위치 설정으로 e숍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때 많게는 수 시간까지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NS설정을 통해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는 이유와 원리, 설정 방법과 그외 속도 개선을 위한 2가지 방법을 알기 쉽고 자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닌텐도 스위치 다운로드 속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 3가지

    아래에서 소개해 드리는 방법 3가지는 닌텐도 스위치 유저라면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해줘야 하는 초기 셋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방법은 제가 직접 설정을 해본 결과 큰 효과를 주거나 미미한 차이를 보이는 설정도 있지만 스위치를 사용하면서 방해가 되는 점이 없으므로 모두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방법 자체는 어려운 것이 하나도 없으며 모든 설정을 마치는데 10분도 걸리지 않기 때문에 차근차근 하나씩 따라서 셋팅 해주시길 바랍니다.

     

    1. DNS 설정 방법

    설정 방법은 DNS만 알고 있다면 매우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DNS를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차례대로 따라하신다면 수 십시간 걸리던 다운로드가 대폭 줄어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닌텐도 스위치 인터넷 설정으로 들어간 후 현재 스위치가 잡고있는 와이파이를 선택해 설정 변경을 눌러줍니다.

    2) 아래로 스크롤하여 DNS 설정 "자동" > "수동"으로 변경합니다.

    3) DNS를 우선: 008.008.008.008 / 대체: 008.008.004.004 로 구글의 DNS로 설정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DNS

     

    이것으로 DNS 설정을 마치고 e숍에서 게임을 다운받으신다면 속도가 매우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에 따라 속도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DNS로 설정해 보면서 가장 빠른 설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SKT 우선: 219.250.36.130 / 대체: 210.220.163.82

    - KT 우선: 168.126.63.1 / 대체: 168.126.63.2

    - LG 우선: 164.124.101.2 / 대체: 203.248.252.2

     

    dns란?

    닌텐도 스위치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DNS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 또한 많은 방법중 DNS 설정을 변경한 이후에 다운로드 속도에 가장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도대체 DNS는 무엇이길래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질까요?

    닌텐도 스위치 게임 다운로드 속도

    DNS(Domain Name System, 도메인 네임 시스템)은 쉽게 얘기하면 전화번호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전화번호부를 가지고 네이버라는 곳에 전화를 하기 위해 번호를 찾고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내용만 봐서는 기존에는 왜 느렸는지, 변경 후에는 왜 빨라지는지 감이 안잡힐 수 있는데 이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도가 빨라지는 이유 (원리)

    예를 들어 매우 두꺼운 책으로 되어있는 전화번호부와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는 전화번호부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구글이라는 전화번호를 알기 위해 일일이 손으로 찾는 것, 컴퓨터에 이름을 입력해 찾는 것 둘 중 어느것이 더 빠를까요?

     

     

    위에서 들은 예시는 이해하기 쉽게하기 위해 극단적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초기 설정에는 DNS가 자동으로 사용되게끔 되어 있는데 어떤 DNS를 사용하는지 몰라도 굉장히 느린 전화번호부를 사용하기 때문에 빠른 컴퓨터 전화번호부를 사용하도록 하여 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2. MTU 설정

    MTU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옮길 경우 최대 데이터양을 가르키며 닌텐도 스위치 e숍을 이용해 다운로드 속도가 가장 빨라지는 설정은 1500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DNS 설정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해당 항목을 찾을 수 있으며 1500으로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MTU 슬립모드

     

    3. 슬립 모드

    추가로 닌텐도 스위치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때 화면을 켜놓지 않고 슬립모드로 두는 것이 약 15% 빨라진다고 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렇게 닌텐도 스위치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저와 스위치 사용자들의 경험을 보았을 때 가장 큰 효과를 주는 것은 DNS 설정을 변경하는 것 이였습니다. 같은 게임을 두번 받아보지 않아 슬립모드는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동영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5% 정도 빨라지는 폴라시보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다운로드 예상 시간이 터무니 없이 길게 나오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며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TV로 링피트 하는법

    조이콘 충전 그립 사용 후기 / 굳이 정품을 사야할까?

    닌텐도 선불 카드 구매, 주의사항 & 사용법 모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