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라이브러리 남들에게 숨기기 & 목록 정리방법

2020. 9. 17. 20:38게임 이야기/스팀

스팀 라이브러리 숨기기

 

스팀에는 19금 게임부터 다시는 전혀 플레이하고 싶지 않은 똥겜까지 매우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스팀을 통해 게임을 즐기시던 유저라면 나의 라이브러리 목록에 수많은 게임이 생기셨을 텐데요. 라이브러리 속 게임을 숨기거나 불필요한 게임들을 완전히 정리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스팀에서는 라이브러리를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 혹은 남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게임을 라이브러리에서 숨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게임 영구삭제 기능을 통해 더이상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을 없애 나만의 라이브러리를 정리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그 방법들을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팀 라이브러리 숨기기 사용법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매니악한 게임, 19금 게임을 가리거나 자주하는 게임을 쉽게 찾아보기 위해 깔끔하게 정리하고 해당 게임들을 목록에서 숨기고 싶습니다. 이런 경우 매우 손쉽게 게임을 안 보이게 할 수 있는데 남들에게도 안 보이도록 설정하는 방법과 숨겼던 게임들을 다시 표시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숨기기

    이 상태에서는 자신의 계정에서만 보이지 않는 상태로 상대방이 나의 프로필 검색을 통해 보유한 게임을 볼 수 있습니다. 남들에게 내 라이브러리의 정보를 숨길 수 있는 부분은 아래에서 다루고 지금은 게임 숨기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 라이브러리에 접속하여 해당 게임에 마우스 우클릭 > 관리 > 게임 숨기기를 눌러 자신의 계정에서 안보이도록 숨겨줍니다.

    관리가 보이지 않는다면 범주 설정이라는 항목을 클릭하여 게임 숨기기를 눌러줍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보기

     

    숨긴 게임 표시하기

    숨기기 상태의 게임을 보기 위해서는 스팀 라이브러리 위에 마우스 올려둔 뒤 "숨겨진 게임" 항목을 클릭합니다. 다시 라이브러리에 표시하고 싶은 게임을 선택하고 숨김 목록에서 제거를 클릭하여 라이브러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팀 프로필 비공개하기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숨겼다고 해서 남들이 나의 게임 목록을 확인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록에서 게임을 숨기셨다면 이제는 친구 혹은 남들이 나의 프로필 검색을 통해 게임 목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프로필 비공개로 바꿔줘야 합니다.

     

    먼저 스팀 프로필 화면에서 "프로필 수정"을 클릭합니다.

    스팀 프로필 비공개

     

    나의 공개 설정으로 들어가 게임 세부 정보를 비공개로 바꿔줍니다.

    스팀 친구 게임

     

    이렇게 설정을 해두면 자신 이외의 다른 사람들 친구들 조차 내 라이브러리 목록을 알 수 없습니다. 이것으로 완벽하게 라이브러리를 숨겼습니다!

     

    필요 없는 게임 삭제하기

    자신의 라이브러리 목록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 숨기기 기능으로 간편하게 정리가 가능하지만 게임 영구 삭제 기능은 더 이상 절대로 플레이할 일이 없는 똥겜을 지우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예시일 뿐 해당 게임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해당 게임을 클릭하고 우측에 있는 지원을 클릭합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게임 삭제

     

    여러 옵션들 중 "이 게임을 내 계정에서 영구히 제거하고 싶습니다"를 선택합니다.

     

    다시 한번 확인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예, 나열된 게임들을 내 계정에서 영구히 제거합니다"를 클릭 후 깔끔하게 똥겜을 삭제해 줍니다.

    이것으로 라이브러리가 깨끗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게임 복구하기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게임을 삭제했지만 다시 설치하고 싶은 경우 친절하게도 게임 복구가 가능합니다. 실수로 게임을 삭제했다면 이 방법을 통해 복구하여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Steam 고객지원 센터로 이동 후 복원하고 싶은 게임을 검색합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삭제 복구

     

    게임 선택 후 "라이브러리에 없습니다."를 클릭 > "내 계정에 이전에 제거된 패키지를 복원하기"를 클릭하여 라이브러리 복구를 합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게임 삭제 복구

     

    이제 라이브러리 목록을 보면 제거된 게임이 다시 돌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생기지 않았다면 로그아웃 후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스팀 라이브러리 숨기기 기능을 사용하여 부끄럽지 않은 깨끗한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방법, 남들이 내 라이브러리 항목을 볼 수 없도록 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더 이상 전혀 사용할 것 같지 않은 게임을 삭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단순히 목록 정리를 위해서라면 숨기기 기능을 사용해 간편하게 정리하거나 스팀에서 제공하는 모음집 기능을 이용하여 게임들을 그룹화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들 외에 더욱 편한 방법으로 해당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경우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팀의 다른 문제 해결하기:

    스팀 라이브러리 게임 안보임 99% 해결 방법

    스팀 가드 해제 & 모바일 인증기 제거방법

    스팀 스크린샷 사용법 & 폴더 경로 확인, 변경하기

    스팀 게임 설치 경로 확인 / 변경하기

    스팀 게임 실행 무반응, 오류 해결하기

    "스팀 구동에 실패했습니다" & 무반응 99.9% 문제 해결하기